Monday, 3 November 2014

Veillance and Reciprocal Transparency

Veillance and Reciprocal Transparency: Surveillance versus Sousveillance, AR Glass, Lifeglogging, and Wearable Computing

by Steve Mann




웨어러블 카메라 기기들의 등장과 관련한 사회적 이슈에 관한 글.

Surveillance(권력에 의한 감시)가 일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더 확대되고 있다.
Sousveillance(개인에 의한 감시)가 등장할 것이다. 웨어러블 카메라 기기의 등장으로.

surveillance카메라는 범죄를 잠재적으로 밀어낼 뿐 근본적 해결책이 안된다.
surveillance 카메라를 악용한 범죄도 나타난다. 영상을 목적에 따라 없애고 편집하는 등.

sousveillance가 처방이 될 수 있다. 이전에는 보안관은 사람들이 뭘 하는지 감시할 수 있었고 사람들도 보안관이 뭘 하는지 볼 수 있었다.
surveillance와 sousveillance가 동시에 허락되는 것이 평등하다.

surveillance가 허락되는 곳에서는 sousveillance도 허락되어야 한다.
영상을 개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 문제에 해당되지 않는다. 저작권은 배포와 관련한 것이지 획득과는 관계없다.
웨어러블 카메라 기기는 인간의 감각 능력을 보조하게 될 것이다. 이는 보편적 need이다. 이를 제지하는 것은 인권과 관련있다.

surveillance와 sousveillance가 공존할 때 세상은 더 균형잡힐 것이다.


원문:
http://wearcam.org/veillance/part1.pdf